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정보

카메라 렌즈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특수 성능에 대한 이해

DSLR 카메라렌즈의 종류와 렌즈에 대한 이해

 

DSLR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와 달리 대부분 카메라 몸체(바디)와 렌즈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즉 DSLR을 구입할 때는 바디 뿐 아니라 렌즈의 종류도 잘 알아야 한다는 사실. 초보들은 대부분 바디에 번들로 따라오는 렌즈를 처음에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렌즈의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렌즈의 종류를 알아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 렌즈에는 표면에 `18~55㎜ F3.5~5.6' 같은 제품 정보가 적혀 있습니다. 이 숫자를 해석하면 렌즈의 용도를 구분할 수 있고, 대략적인 가격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1. 초점거리

밀리미터(㎜) 앞에 적힌 숫자는 렌즈에서부터 이미지센서까지 거리인 `초점거리'를 뜻합니다. 초점거리는 숫자가 작을수록 많은 화각을 담는 광각렌즈가 되고, 숫자가 커지면 먼 물체를 가깝게 찍을 수 있는 망원렌즈가 됩니다.

2. 단렌즈와 줌렌즈

또 50㎜와 같이 숫자가 한 개만 적혀 있는 렌즈는 하나의 화각만 있는 ‘단렌즈이’며, 18~200㎜처럼 두 숫자의 범위가 적혀 있는 렌즈는 작은 숫자부터 높은 숫자까지 초점거리가 변할 수 있는 ‘줌렌즈’입니다.
단렌즈는 줌렌즈에 비해 화질이 선명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나의 화각만 제공하기 때문에 부지런히 발로 움직여야 원하는 화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줌렌즈는 단렌즈에 비해 다양한 화각을 제공하기 때문에 한 자리에서 화각을 마음대로 조절하여 담을 수 있고, 또 렌즈를 교환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카메라렌즈_화각초점거리와 화각의 변화@디지털타임즈

 


3. 표준렌즈 그리고 광각과 망원, 어안

먼저 표준렌즈부터 알아보죠. 표준 렌즈의 초점 길이를 라이카 판에서는 촬영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에 해당하는 렌즈를 표준 렌즈라고 하며, 라이카판의 대각선 길이(A제곱 + B제곱= 루트하면)는 43.2666153 표준 렌즈의 초점 길이이지만, 라이카판들은 표준 렌즈로 50mm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이는 초점 길이가 짧으면 왜곡이 생기기 때문에, 이 왜곡을 줄이기 위해서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보다 약간 긴 렌즈를 표준 렌즈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쉽게 이해하면 사진을 찍을 때 왜곡이 거의 없는 최소한의 초점길이를 표준렌즈로 삼는 것이죠. 어떤 경우는 35밀리라고도 하고, 또 어떤 경우는 50밀리라고도 합니다.

광각(廣角) 렌즈 wide angle lens는 표준 렌즈보다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를 말하며 화각이 60도 이상인 것을 의미 합니다. 라니카판에서 초점 길이 40~28mm 정도까지를 뜻하며 초점 길이 24mm 이하는 초광각 렌즈라하는 편입니다.

시그마렌즈시그마 10-200 줌렌즈



망원(望遠)렌즈 telephoto lens는 표준렌즈의 초점길이보다 긴 장 초점길이의 렌즈입니다. 렌즈의 앞부분은 볼록렌즈(+) 요소 렌즈를 사용하고, 뒷부분은 오목렌즈(-) 요소 렌즈를 사용하여, 필름면에서부터 렌즈의 앞부분까지의 길이를 초점거리에 비해 짧게 설계해서 만들어진 렌즈입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망원 타입으로 설계해 만들어진 렌즈를 망원렌즈라고 해야하지만, 초점 길이가 긴 렌즈도 망원 효과의 촬영이 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초점 길이가 긴 렌즈를 모두 망원 렌즈라고 부르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미지센서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초점거리가 18㎜보다 작아지면 사진 주변 부분부터 둥글게 왜곡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6㎜ 아래로 내려가면 화각이 점점 180도에 가까운 물고기의 눈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어안렌즈로 분류합니다.
 

어안렌즈어안렌즈 삼양폴라 제품

 


4. 조리개

렌즈에는 조리개가 있습니다. 렌즈의 종류를 알려주는 글자를 보면, 앞에 숫자가 있고, 뒤에 F 뒤에 따라오는 숫자가 있는데 이는 조리개 값입니다. 조리개란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로 F 뒤의 숫자가 작을수록 조리개를 최대로 개방한 수치가 높아지는 밝은 렌즈입니다. 예를 들어 F1.4인 렌즈와 F3.5인 렌즈를 비교하면 똑같은 조건에서 F1.4렌즈는 더 많은 빛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적합한 셔터속도를 확보할 수 있어 흔들리지 않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F값은 피사계 심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흔히 아웃포커싱이라고 부르는 심도 표현은 초점이 맞은 부분을 제외한 앞뒤의 다른 부분이 뿌옇게 흐려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F값이 작은 렌즈일 수록 얕은 심도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라도 조리개 수치가 작은 렌즈일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줌렌즈에서 F값은 초점거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가변렌즈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18~55㎜, F3.5~5.6'렌즈는 초점거리가 18㎜일 때 최대 개방 조리개 값이 F3.5이며, 55㎜ 일 때는 F5.6임을 뜻합니다.

반면 줌렌즈 중에서도 초점거리가 변해도 F값이 변하지 않는 렌즈들도 있는데, 대부분 고급렌즈군에 속합니다. 가격도 100만원 이상의 높은 가격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니콘_16-35_줌렌즈손떨림방지,저분산렌즈를 갖춘 16-35 니콘렌즈, N렌즈

 

5. 흔들림 방지 기능

렌즈에는 다양한 부가기능이 추가돼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은 흔들림 방지 기능과 초음파 모터 탑재 기능입니다. 흔들림방지 기능은 저조도의 상황이나 충분한 셔터스피드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대한 피사체의 상을 또렷하게 잡아주는 기능으로 망원렌즈에 주로 많이 탑재가 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갖춘 렌즈는 상하, 좌우 흔들림을 감지하는 센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센서에서 얻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산해 렌즈와 이미지센서의 위치를 조정해 줍니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 사용자가 움직인 만큼 반대 방향으로 렌즈방향과 이미지센서를 정밀하게 조작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됩니다. 캐논 제품에는 IS(Image Stabilizer), 니콘 제품은 VR(Vibration Reduction)이라는 단어가 렌즈에 붙습니다. 소니의 경우 카메라 바디 자체에 흔들림 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6. 초음파 모터

초음파 모터는 렌즈에서 초점링을 구동하는 스텝모터에 초음파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 일반모터에 비해 자동초점을 맞추는 시간이 빠르고 소음이 없어 조용합니다. 스포츠 촬영이나 긴박한 순간 빠르게 초점을 잡는데 유용하며, 공연을 관람할 때와 같이 정숙을 요하는 상황에서 사진을 촬영하는데도 적합합니다.

초음파모터의 경우 캐논은 USM(Ultra Sonic Motor), 시그마는 HSM(Hyper Sonic Motor)이라고 표시돼 있으며 니콘은 AF-S(Silent)라고 표기하고 있고, 최근에는 SWM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단렌즈 니콘 60밀리 단렌즈

 


7. 초저분산렌즈


일반 렌즈의 경우는 단면을 보면 마치 프리즘과 같이 생겨있습니다. 즉 렌즈가 프리즘 역할을 해서 파장에 따라(색에 따라) 굴절률이 달라져서 광원을 찍으면 가장자리 부분에서 원래의 색이 아닌 다른 색(무지개색이나 파란색, 빨간색 등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색수차’라고 합니다. 이 색수차를 줄이기 위해 빛의 파장이 적게 분산되는 특성을 가진 특수 유리를 가공하여 만든 렌즈를 ‘초저분산렌즈’라고 합니다. 니콘에서는 ED (Extra-Low Dispersion) ,캐논의 UD (Ultra-Low Dispersion)과 탐론은 LD(Low dispersion), 시그마에서는 APO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고급렌즈에서 사용이 됩니다.

 
8. 비구면렌즈 (ASPHERICAL)

일반 렌즈를 사용할 경우는 가장자리와 가운데 부분에서 빛이 굴절되는 정도가 달라서 초점이 완전하게 한 점에서 맺히지 못하는 구면수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운데 부분과 가장자리의 곡률을 다르게 해서 깎은 렌즈가 '비구면 렌즈'입니다. 정밀도를 높일 수 있는 렌즈이기에 가공이 일반 렌즈에 비해 까다롭습니다. 당연히 가격이 높겠죠.

렌즈_내부구조렌즈 단면도

 


9. DSLR 전용 렌즈


DSLR이 등장하면서 기존 필름카메라 렌즈와 달리 조리개링을 삭제하고 전자제어에 최적화된 DSLR 전용 렌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DSLR전용 렌즈는 풀프레임(1:1) 또는 크롭(1:1.3) 이미지센서를 장착한 카메라에서는 사진 테두리가 검게 나타나는 비네팅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바디에 맞는 렌즈인지 구매 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DSLR 전용렌즈에는 DX라는 표기가 붙어 있습니다.

10. 이너포커스 렌즈 (IF)

IF는 이너포커스링, 포커스링이 렌즈 안쪽에 들어가 있어 초점을 잡을시 렌즈 경통 길이에 변화가 없고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IF가 아닌 줌렌즈의 경우 화각에 따라 경통이 길어졌다 줄어들었다 하죠. 흔히들 코가 나온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SC’라는 표기는 ‘슈퍼인티그레이드 코팅’인데 렌즈 규격에서 정한 규격보다 더 두껍게 코팅을 가해서 렌즈 내구성에 향상을 가져오게 되고 플레어 현상을 또한 줄여줍니다. 캐논은 L렌즈를 럭셔리 렌즈라 하여 렌즈 앞에 빨간 띠가 둘러있고, 니콘은 N렌즈라 하여 고급렌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by 레몬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