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정보

플래그십 바디, 풀프레임 바디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카메라 비교, 플래그십 바디와 풀프레임 바디의 이해, 그 차이는 무엇인가?


DSLR이란 말부터 알아야겠네요. SLR이란 Single Lense Reflex 의 약어입니다. 한글로 하면 '일안반사식카메라'는 뜻인데, 이는 하나의 렌즈를 반사식의 원리로 작동하는 카메라라는 뜻입니다. 즉 카메라 바디에 렌즈가 하나 달렸는데, 이 하나의 렌즈를 반사식 원리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만든 카메라라는 뜻이죠. 그럼, 렌즈가 두개 달린 것도 있나요? ㅎㅎ 당연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심, 그래 본 적 있어 하실 것입니다. 솔직히 저도 이 카메라 만져보질 못했습니다. 당연 작동법도 모르구요.


옛날 카메라

렌즈가 두개 달려있는 초기의 카메라



앞서 말한 SLR 카메라를 디지털 기술로 만들 것이 바로 DSLR입니다. 이전 SLR 카메라와 DSLR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사진을 담는 필름 방식이라고 할 수 있죠. 이전에는 필름으로 저장하여 이를 현상한 것에 반해 DSLR에는 이 필름대신에 촬상소자가 있습니다. 현재는 CCD와 CMOS 방식 이 두 가지가 엎치락 뒤치락 하는 형국입니다. 어는 것이 더 좋냐는 판단은 아직 섣부른 것 같구요. 최근에는 CMOS 방식을 선호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카메라는 이 촬상소자의 크기에 따라 일단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전 35mm 필름 크기와 같은  36x24 mm 이미지 센서를 가진 카메라를 풀프레임 DSLR(Full-Frame DSLR)이라고 하고, 상당히 고가입니다. 그리고 이보다 작은 포맷을 가진 것을 크롭바디라고 합니다. 아래 그림은 이런 촬상소자의 크기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CCD크기

다음백과사전의 풀프레임 설명서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그럼 이런 풀프레임바디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캐논 EOS-1Ds, EOS-5D 시리즈
니콘 D3 시리즈, D700
소니 알파 850 / 900
코닥 DCS Pro 시리즈
콘탁스 N 디지탈
 
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삼성과 올림푸스, 그리고 펜탁스, 파나소닉 등은 이런 풀프레임 바디를 개발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플래그십(Flagship) 바디란 무엇인가요? 영어 그대로 주력기종이라는 뜻이죠. 각 카메라 회사의 대표제품이라고 이해하심 됩니다. 대부분 앞서 말씀드린 풀프레임 바디들이 플래그십바디가 됩니다. 다음은 각 제조사에 따른 플래그십 바디입니다. 사진으로나마 이렇게 생긴 것이라고 이해하심 될 것 같네요.


플레그십 바디

플래그십 바디들



ㅎㅎ 보기만 해도 좋죠? 저도 글쓰며 군침만 삼켜봅니다. 언젠가 저 중에 하나가 제 손에 떨어질 날을 기다리면서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by 레몬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