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과 글 /다큐멘터리갤러리

다시보는 광우병 촛불시위,시청 앞 광장을 수놓은 촛불들


광우병 촛불시위,시청 앞 광장을 수놓은 촛불들



광우병 촛불시위는 한 고등학생이 인터넷에 광우병에 관한 글을 올린 것이 시발이 되었다. 아고라에 올라온 그 글을 나도 읽었는데, 상당히 객관적인 시각으로 잘 적었다. 당시 논술교육이 대학입시의 중요한 과제였는데 그 영향도 있지 않나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 잘 적은 글이 문제였다. 당시 문광부 장관인 유인촌은 이건 고등학생의 글이 아니라 누구의 사주를 받고 저지른 일의 증거라고 까지 하였다. 유인촌의 글솜씨로는 그 아이의 글솜씨가 이해되지 않은 것이다. 하여간 자기 수준으로 모든 것을 평가하려는 사람들의 눈에는 사실이 사실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법이다. 

더 놀라운 것은 그 아이 이렇게 글을 적고 청계천에서 촛불을 밝히자고 할 때, 그 아이 생각에 한 50명정도나 올까 했단다. 그런데 수천명이 그 자리에 촛불을 들고 왔으니 이 일을 주도한 그 아이도 놀라고, 또 그렇게 촛불들고 온 그 사람들도 놀라고, 이 것이 불씨가 되어 촛불이 밝아지기 시작하니 대통령도 놀랐던 것이다. 

글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아니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진실이 담긴 글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촛불-촛불시위

시청앞 광장을 수놓은 촛불 퍼포먼스



촛불-촛불시위

2008년 바로 그날을 아직 기억하고 있다




꺼지지 않는 촛불 그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촛불이 또 이슈가 되었다. 지금은 컵에 초를 넣어 불을 밝혔지만 나중에는 촛불모양의 램프를 이용하기도 했다.

 

촛불-촛불시위

어둠을 밝히고 있는 촛불

촛불-촛불시위

진실을 밝히기 위해 초는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했다.

촛불-촛불시위-조중동-아웃

당시 진실을 알려야 할 언론들이 도리어 진실을 왜곡하고 있었다. 대표적인 신문 조중동 아웃을 외친다.

 

촛불-촛불시위

다시 보는 조중동 아웃,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들은 아직도 살아있다.

촛불-촛불시위

어둠에 잠신 서울, 하지만 촛불은 그 자리를 지키며 자신이 해야할 말을 전하고 있다.

촛불-촛불시위

촛불을 밝혀 진실을 알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양심이 하나 둘 모여들었다.

촛불-촛불시위-시계

밤 10시 15분 아직도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가질 않는다. 들어야 할 대답이 있었기에..


 

추가기사를 올립니다. 오늘 (2013.10.8.) 연합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소가 안전하지 않다는 보도가 있네요. 광우병이 아니라 동물 사육과정에서 해서는 안될 짓을 했군요. 아래는 신문기사 전문입니다. 

미국산 쇠고기에서 사용금지 '질파테롤' 검출
연합뉴스 | 입력 2013.10.08 19:44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미국산 쇠고기에서 사용금지 물질 '질파테롤'이 나와 해당 작업장에서 생산된 쇠고기의 국내 수입이 전면 중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24일 수입된 미국 스위프트 비프(SWIFT BEEF CO·작업장 번호 3D)사의 쇠고기를 정밀 검사한 결과, 2건(22t)에서 각각 0.35ppb, 0.64ppb의 농도로 질파테롤이 검출됐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해당제품에 검역 불합격 판정을 내리고 이 쇠고기를 생산한 작업장(3D)에 대해서도 수출선적 중단 조처를 취했다.

아울러 미국측에 질파테롤 오염 원인 조사를 요구하고, 현재 수입신고 대기 중인 미국 스위프트 비프사의 쇠고기 전량을 대상으로 질파테롤 검사를 벌일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최근 대만 식품소비자지식서비스넷을 통해 같은 작업장에서 생산된 쇠고기에서 질파테놀이 검출됐다는 정보를 입수, 이를 바탕으로 정밀검사를 강화하자 국내 수입제품에서도 질파테놀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질파테롤은 가축의 체중을 늘리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사료에 넣는 첨가제로, 사람이 섭취하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기관지가 확장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미국에서는 12ppb를 기준으로 삼고 있으나, 현재 국내에서는 잔류허용 기준을 따로 두지 않고 수입 육류에서 조금이라도 발견되면 국내 반입을 허용하지 않는다.



 

레몬박기자의 다른 사진


문득 문익환 목사님이 보고 싶다
가수 비가 선전한 니콘 D5000 내가 추천하는 이유
옛날 사람들의 절대 지워지지 않는 낙서
다시보는 광우병 촛불시위, 시위하는 성직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