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정보

미러리스카메라 렌즈 호환

SLR 카메라의 교환식 렌즈는 어댑터를 장착해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는데 비해,

미러리스 카메라의 교환식 렌즈는 SLR 카메라에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발표한 올림푸스, 파나소닉, 니콘, 소니, 펜탁스 모두 공통이다.

 

캐논 미러리스에 변환어뎁터를 사용하여 DSLR렌즈를 장착한 장면



이유가 뭘까?  이유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특징 때문이다.

미러리스 카메라는 SLR 구조에서 미러 박스를 없앤 것이다. 미러 박스가 없어진 만큼,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는 가까워진다. 이 가까워진 거리에 맞춰 미러리스 카메라의 렌즈가 만들어긴다. 따라서, 가까워진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어댑터를 통해 길게 늘려주면, SLR 구조와 마찬가지로 교환식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반대의 경우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를 SLR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카메라를 잘라내지 않는 한 길어진 렌즈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거리를 줄일 수 없다. 어댑터로 빛이 통과하는 길이를 만들 수는 있지만, 그 길이를 없앨 수는 없는 이치다.

 



또한, 미러리스 카메라는 마운트와 이미지 센서 사이의 길이가 짧다. 그 사이에는 셔터막 외에 방해물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탁월한 렌즈 호환성을 지니게 된다. 어떤 렌즈든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렌즈와 사용하고자 하는 미러리스 카메라의 마운트를 이어주는어댑터만 구비하면 된다.

 

단, 일부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 렌즈 호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빛을 받아들이는 길이의 차이가 너무 크게 나거나, 마운트 구경이 너무 작은 경우 렌즈 호환에 문제가 생긴다.

또한, 수동 렌즈 중에는 경통을 움직이면 렌즈가 마운트 쪽으로 밀려나오는 제품이 있다.

이 렌즈를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사용 중 렌즈가 밀려나와 미러리스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나 셔터막에 직접
닿게 된다.

 

 

이러한 예외는 매우 많지만, 기본적으로 'SLR 구조'의 렌즈라면 대부분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