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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강좌

사진찍기 좋은 빛이 좋은 시간대와 나쁜 시간대

풍경 사진은 언제 찍는 것이 가장 좋을까? 

풍경 사진 뿐만 아니라 모든 사진이 그렇다. 빛이 좋을 때가 가장 좋은 시간대다. 

그렇다면 빛이 좋다는 건 또 무엇인가? 세 가지를 의미한다. 

 

1) 적정노출을 쉽게 맞출 수 있는 시간대

카메라는 저마다 적정 노출을 갖고 있다.

노출계에 0으로 표시된 지점이 그 카메라가 정한 적정노출인 셈이다. 

이 적정노출로 정한 때가 날씨 좋은 봄날 아침 시간대이다. 

이 시간은 모든 만물들이 신선하고 부드럽게 보이고 또 그렇게 느껴진다. 

이 시간대에 푸름이 가득한 숲을 찍는다면 그 사진을 보는 순간 눈이 시원해지면서 마음에 힐링이 일어날 것이다. 

 

2) 빛이 아름다운 시간대 

아침 일출, 노을, 야경의 골든 타임 등을 말한다. 

이 때는 사진 촬영하기가 쉽지 않는 환경이지만 찍으면 작품이 되는 시간대이다. 

특히 도시의 야경을 찍을 때 하늘이 아직 어두워지지 않고 하늘색이 짙어진 때를 골든타임이라고 한다. 

이 골든타임에 하늘과 도시의 불빛이 어우러진 시간대에 찍은 사진들은 그냥 작품이 되어 버린다. 

 

3) 빛이 특이한 시간대 

역광을 제대로 찍은 실루엣 작품들은 정말 신비롭기 짝이 없다. 

그런데 이 역광도 예쁘게 찍히는 시간대가 따로 있다. 

해가 서산에 넘어가기 전, 노을이 지기 전의 역광이 그렇다. 

 

 

지칭개 

그 외에는 사진을 찍기 참 열악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 중에 가장 피하고 싶은 시간대가 바로 무더운 한 여름, 햇볕이 쨍쨍 내리 쬐는 날 정오의 시간대이다. 

 

 

왜 그 때가 가장 피하고 싶은 때인가? 

지금 여기 있는 사진들을 보면 알겠지만 이 시간대는 사진의 명암이 극명할 때이다. 

즉 콘트라스트가 가장 강할 때의 사진인데,

특별한 이미지를 담는데는 콘트라스트가 강할 때 멋진 효과가 나기도 하지만

이렇게 풍경을 찍을 때 콘트라스트가 강하게 되면 사진의 느낌이 아주 조악해져버린다. 

 

 

게다가 노출이 아주 과하게 되기 때문에 적정노출로 설정했는데

찍어보면 과노출이 되거나, 하이라이트가 날아가버리는 그런 상황을 연출한다. 

 

그리고 그 때는 항상 역광인 상태이다. 

뭘 찍어도 역광이기에 이걸 피하는 게 쉽지 않다. 

역광도 예쁜 역광이 아니다. 인물을 찍으면 그냥 얼굴만 검게 나오게 된다. 

풍경을 찍으면 아래부분은 그림자로 죄다 시꺼먾다. 

 

진주수목원 정문 

 

더 나쁜 것은 하늘색이 맑지 않다는 것이다. 

위 사진처럼 하늘이 희끄무레해지거나 아니면 아예 색이 날아가버리거나.. 

안타깝게도 난 이 시간대의 사진이 참 많다. 

왜냐면 직장생활하다보니 이 시간대에 잠시 짬이 생겨서 촬영에 나선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 때의 사진을 볼 때마다 썩소를 날리게 된다. 

내가 왜 그 고생을 하며 이런 사진을 찍어댔는지.. 

그 땐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여유가 생긴 것만으로도 감지덕지 했을 때니까 .. 

 

 

by 레몬박기자